[편집자주] 상장 코인 돋보기는 업비트와 빗썸 등 주요 국내 가상자산 거래소에 새롭게 상장한 코인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어디에 쓰이는 코인인지, 시가총액 및 상장된 다른 거래소들은 어디인지 등 투자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얻어가세요
인튜이션(TRUST)은 어떤 코인?
인튜이션은 인터넷에 넘치는 정보(뉴스, 데이터, 평판 등)를 "신뢰할 수 있는 자산"으로 바꾸는 블록체인 프로젝트다. 지금 웹 정보는 그 수가 너무 많아진 만큼 정확성이 떨어진다. 인튜이션은 이걸 블록체인(온체인)으로 검증해서, AI나 개발자들이 안전하게 쓸 수 있게 한다. 마치 ‘인증된 지식 도서관’을 만드는 게 목표다.
인튜이션 프로젝트는 2024년 4월에 WWVentures로부터 초기 투자와 파트너십을 발표하며 공식적으로 준비작업에 들어갔다. 이 시점에 테스트넷 개발이 시작됐고, 일부 커뮤니티 에어드랍도 2024년 초부터 진행됐다.
발행일 : 2025년 11
최대 공급량 : 10억개
시가총액 : 약 2470만 달러 (2025년 11월 15일일 기준)
인튜이션 코인의 특징은?
InfoFi(정보 금융): 정보를 돈처럼 사고팔고, 수익화할 수 있게 한다. 예를 들어, AI 챗봇이 신뢰할 만한 데이터를 쓰면 보상받는다.
토큰화: 지식이나 평판을 TRUST 토큰으로 바꿔서 프로그래밍 가능하게 만든다. (예: '이 데이터는 100% 신뢰돼!'라고 태그 붙임)
누가 만들었나?: 윌리엄 루트케(William Rutke) 팀이 주도. 최근 이더리움 창립자(비탈릭 부테린)도 투자했다. 구글 클라우드와 파트너십도 맺었고, 총 850만 달러(약 110억 원) 펀딩 받았다.
파트너십 : 인튜이션 프로젝트는 AI와 인터넷을 위한 탈중앙화 신뢰 레이어 구축을 목표로 하며, 총 850만 달러 규모의 펀딩을 유치했는데, 주요 투자사로는 Consensys, Polygon, F-Prime Capital(Fidelity), Shima Capital, GSR, 이더리움 공동 창립자 조셉 루빈(Joseph Lubin), 앤드류 키스(Andrew Keys, The Ether Machine 회장) 등이 포함된다. 2023년 6월 400만 달러 시드 라운드를 시작으로 2025년 메인넷 런치 시 추가 자금을 확보했다. 파트너십 측면에서는 Kaiko와의 데이터 임베딩 협력을 통해 메인넷을 활성화했으며, Caldera와의 롤업 인프라 파트너십, Google Cloud의 클라우드 지원, 0G Labs와 Gaea 등의 에코시스템 빌더와의 전략적 제휴를 통해 네트워크 확장과 개발자 생태계를 강화하고 있다.
코인과 관련된 이슈는?
- 11월 9일 업비트 상장 후 퀴즈 이벤트로 코인을 나눠주기도 하며 투자자들의 주목을 끌었지만 나흘 만에 가격이 80% 폭락했다. 상장 초기 충격 후 메인넷과 에어드랍으로 반등 모멘텀이 있었으며 InfoFi(정보 금융) 테마가 AI 붐과 맞물려 잠재력 크지만, 변동성을 주의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11월 11일 Caldera와 파트너십으로 메인넷을 공식 출시했어요. 웹3에서 '신뢰 레이어'를 강화하는 데 초점, AI/데이터 프로젝트로 주목받음. Kaiko와 협력으로 데이터 임베딩도 시작됐다.